밀크시슬(엉겅퀴)의 추출 성분 - 실리마린

밀크 시슬의 유효 성분은 실리마린(Silymarin)으로 밀크시슬의 씨앗에서 추출되는 성분입니다. 실리마린은 플라보노이드(실리비닌, 실리디아닌, 실리크리스틴)의 일종으로, 알콜이나 독성 물질에 의한 간 세포의 손상을 재생시키는데에 도움을 줍니다. 이 뿐만 아니라, 실리마린은 새로운 간 세포가 이러한 독성 물질에 의해 손상 되는 것 또한 방지합니다. 밀크시슬은 간의 염증과 간염을 앓고 있는 사람에게 권장되기도 하는데 이것은 실리마린에 염증을 줄이는 효능이 있으며 강력한 항산화제이기 때문입니다.
대부분의 밀크시슬 제품은 표준화된 추출물로, 대략 70~80%의 실리마린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밀크시슬(엉겅퀴)의 효능

밀크시슬은 간 경변과 알코올성 간 경변, 바이러스 간염, 그리고 독성 간염 등 간 질환의 예방과 치료를 돕는데 쓰입니다. 실험에서는, 실리마린이 간 경변 환자의 생존율을 높였다고 합니다. 이 실험에서 4년 생존률을 측정했는데 실험 그룹은 생존률이 58%였고, 플라시보 그룹은 39%였습니다. 이 연구 결과는 실리마린이 알코올성 간 경변 환자 및 첫 진단을 차일드 푸(Child-Pugh) A단계로 받은 환자에게도 효능을 보였다는 것입니다.
1. 음주로 인한 간 질환에 좋습니다.
밀크시슬은 종종 알코올성 간 질환과 알콜 간 경변에 치료제로 쓰입니다. 대부분의 연구 결과는 밀크 시슬이 간 기능을 개선시키고 간 경변이나 간염 환자의 생존률을 높이는 것을 보여줬지만, 참여자수나 치료 기간, 섭취량 등 연구 설계 과정의 문제 때문에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합니다.
2. 바이러스성 간염에 좋습니다.
밀크시슬은 C형 간염을 비롯한 바이러스성 간염 치료에 폭넓게 쓰입니다. 그러나, 연구 결과에 대한 전문가들의 의견은 많이 엇갈립니다. 어떤 연구에서는 탁월한 간 기능 개선의 효능이 있었지만 다른 연구에서는 아무런 개선 효과가 없었습니다. 인터페론이나 리바비린 테라피에 반응을 보이지 않은 16명의 환자가 실리마린을 사용한 한 연구에 참여했는데, 이 연구에서는 C형 간염의 바이러스양을 줄였으며 참가자 중 7명은 테라피 시작 후 불과 14일만에 바이러스가 거의 사라져 측정이 불가능할 정도 였습니다.
3. 버섯 독를 해독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밀크시슬은 전통적으로 팔로이드 버섯으로 인한 긴급 상황에 해독제로 사용되었습니다. 한 동물 실험에서 밀크시슬은 섭취 후 10분 안에 버섯의 독성을 완전히 중화시키는 결과가 나타났습니다. 이러한 효능 덕분에, 만약 24시간 안에 밀크시슬을 섭취한다면 간 손상과 죽음의 위험을 많이 낮출 수 있을 것입니다.
4. 암에 효능이 있습니다.
연구 결과에는 실리마린이나 밀크시슬의 활성 성분에 항암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 물질들은 다음과 같은 효과를 보인다고 밝혀졌습니다.
- 암 세포의 분열과 번식을 막습니다.
- 암 세포의 수명을 줄입니다.
- 종양으로의 혈액 공급을 막습니다.
5. 당뇨에 효과를 보입니다.
일부 연구 결과에 의하면 당뇨의 치료와 함께 밀크시슬의 추출물인 실리마린을 복용하면 혈당 수치, 총콜레스테롤, LDL 콜레스테롤, 그리고 트리글리세라이드 수치를 낮춘다고 합니다. 또 다른 연구 결과에서는 실리마린을 하루 3번씩 복용했을 때, 간 질환 환자와 당뇨 환자의 인슐린 저항력이 낮아졌다고 합니다. 하지만 밀크시슬의 또 다른 추출물인 실리빈을 4주동안 매일 복용하도록 했을 때는 당뇨 환자의 혈당 수치가 낮아지지 않았습니다.
한 연구에서는 실리마린이 선크림과 같은 자외선 차단 효과를 내어 피부암 발병의 위험을 낮출 수 있다는 결과가 나왔습니다. 또 다른 연구에서는 밀크시슬이 화학 요법과 시너지를 낸다고 밝혔습니다. 하지만 밀크시슬이 시험관이 아닌 실제 인체에 효과를 보이는지에 대해서는 더 많은 연구 결과가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