묘소열(묘조병/고양이 할큄열) Cat-scratch disease (Bartonella henselae infection) ■ 묘소열(묘조병/고양이 할큄열)의 개요와 원인
고양이에 물리거나 할퀼 때 또는 고양이와 같이 놀 때 바르토넬라 헨셀라(Bartonella henselae)균 감염으로 림프절을 비롯한 신체 각 계통의 각부위에 감염병을 일으킬 수 있다. 이런 감염병을 고양이 할큄열, 묘조병, 묘소열 또는 묘소병이라고 한다.
고양이에 물리면 묘소열 이외 파스퇴렐라(Pasteuella)균, 포도상구균, Capnocytophagia 균, 모락셀라(Moraxella)균, 코리네박테리움균, 나이세리아균 중 한두 종류의 균이나 또는 여러 종류의 균에 감염될 수 있다. 이런 종류의 균 감염으로 생긴 감염병을 묘조병이라 하지 않는다.
묘조병은 아이들에게서 비교적 흔히 생길 수 있는 박테리아성 감염병의 일종이다. 고양이에 물리거나 할퀼 때 묘조병이란 감염병이 주로 발생되나 드물게는 같은 병원체가 개로부터 감염될 수 있다고 한다. 때로는 고양이나 개에 접촉된 적이 없는데도 묘조병에 걸릴 수 있다. [부모도 반의사가 되어야 한다-소아가정간호백과]-제 1권 소아청소년 응급 의료-고양이에게 물리거나 할퀴었을 때, 목에 있는 림프절 비대와 림프절염 참조.
■ 묘소열(묘조병/고양이 할큄열)의 증상 징후
묘소병의 잠복기는 5∼50일이다. 이 병이 아급성(亞急性)으로 진행될 때가 많다. 전형적 증상 징후는 미열 내지 고열이 날 수 있고 피로·권태감, 결막염, 림프절염·피부 발진· 등이다. 고양이에 할퀸 피부에 빨간 구진이 생길 수 있고 조금 가려울 수 있다. 그 후 2∼3일 경에 할퀸 부위의 근처에 있는 림프절이 붓거나 곪을 수 있다. 목·겨드랑이·가랑이·얼굴·귀 앞 부위에 있는 림프절들 중 한두 개의 림프절이 곪는 경우가 가장 흔하다. 어떤 때는 곪은 림프절이 골프 공 크기만큼 커질 수 있고 만지면 아플 수 있다. 묘소병으로 턱 밑이나 겨드랑이에 있는 림프절이 붓거나 염증이 생기는 경우가 가장 흔하다. 묘소병으로 부은 림프절은 1∼2개월 동안 계속되다가 자연히 낫는 경우가 많다. 때로는 곪은 림프절염을 수술로 적출치료를 해야 완치될 수 있다. 미열이나 고열이 수일 내지 2∼3주 동안 계속 날 수 있고 구토·두통·근육통의 증상 징후가 생길 수 있다. 드물게는 묘소병성 뇌염도 생길 수 있다.
■ 묘소열(묘조병/고양이 할큄열)의 진단 치료
병력·증상 징후·진찰소견 등을 종합해서 이 병이 의심되면 묘조병 항원 항체검사로 진단한다. 타이레놀 등으로 해열과 진통 시킨다. 박트림(Bactrim/sulfamethoxazole and trimethoprim), 리팜핀(Rifampin), Doxycycline, Erythromycin, 또는 Azithromycin 등 항생제로 치료한다.
위 포스팅 내용의 대부분은 부모도 반의사가 되어야 한다(소아가정간호백과)-www.koreapediatrics.com의 새원고에 있는 내용 중 일부입니다. 사진과 그림 영상은 편의상 안올렸습니다. 전문적인 면도 있지만 소아청소년 자녀 양육에 많이 도움되리라고 믿습니다. 여기에 있는 정보는 여러분의 의사로부터 얻는 정보 진단 치료를 대신할 수 없습니다. ● 부모도 반의사가 되어야한다-www.koreapediatrics.com ● U+Box 심파일 부모도 반의사가 되어야한다 v1.2나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medical&feature=search_result#?t=W10.또는 부모도 반의사가 되어야한다--Android Apps on Google Play를 방문하세요. ● drsangwonlee님의 네이버 블로그를 방문해 도움 받으세요 독자 여러분 의견과 덧글을 환영합니다. 이상원 드림
이상원 소아과 전문의
프로필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졸업
무의촌 봉사 및
대한민국 군의관 근무
미국
커네티컷UCONN의과대학,
예일대학의과대학
소아과수련
미국소아과전문의,
한국소아청소년과
전문의 자격소지
뉴욕주,
노스캐롤라이나주,
커네티컷주,
한국 의사면허소지
Willimantic,
Conn에서
John
Sangwon Lee, MD, FAAP, Pediatric office
소아가정의학백과,
아들딸이렇게키워라,
임신분만 신생아
돌보기,
마약과
아이들,
소아가정간호백과(부모도 반의사가
되어야한다),
성장발육 육아
저자
부모도 반의사가
되어야 한다(2001~현재)
www.koreapediatrics.com 저자 및
운영
미국 커네티컷
UCONN
의과대학소아과
임상조교수
커네티컷 한인회회장
및 대한민국
민주평화통일자문위원
[ⓒ 뉴욕코리아(www.newyorkkorea.net),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