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에서 받은 판결의 한국에서의 집행
Q: 저희 회사에서 얼마전에 한국에 본사를 둔 회사의 지사를 상대로 계약위반을 이유로 민사소송을 제기하여 재판진행 끝에 승소판결을 받았습니다. 그런데 그 지사는 미국에 별로 재산이 없어서 판결금액을 받기 어려운 형편인 데 , 한국 본사에서 돈을 받을 방법은 없는 지요?
A: 미국에서의 판결은 상대방에게 적법하게 송달되었고, 그 판결의 내용이 한국의 법질서에 반하는 내용이 아니면 집행판결을 받아 집행을 할 수 있습니다.
위 사안의 경우에 상대방이 소장을 송달 받고 재판에 출두하여 재판을 진행까지 하였다면 적법하게 송달되었다는 점은 인정이 되었다고 할 것이며, 소송의 내용이 계약위반의 경우라면 거의 한국의 법질서에 반하는 내용이 라고 인정되는 경우는 드물므로 그대로 집행력이 인정될 것이라고 보입니다.
다만 미국에서는 계약위반으로 인한 손해배상을 청구하는 경우에 punitive damage를 포함하는 경우가 많은 데 이는 한국 민법에서는 인정되지 않는 손해배상금액이어서 위 punitive damage 부분에 해당하는 금액은 받아들여지지 않는다고 할 것입니다. 미국에서는 민사상에서도 벌금과 같은 개념으로 상대방의 잘못에 대해 민사상의 벌금을 부과하는 경우가 있는 데 이를 punitive dagage라고 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한국에서는 형법상 벌금을 부과하는 것외에 민사상 벌금을 부과하는 것은 인정하지 않고 있습니다.
다만 계약서에 계약을 이행하지 않을 경우 일정한 금액을 배상하도록 정하는 경우는 인정하는 데 그 경우에도 그 금액이 과다한 경우 법원에서는 이를 인정하지 않거나 아니면 감액하여 인정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미국에 지사를 둔 본사를 상대로 한국 법원에 집행판결을 신청하여 그 집행판결을 이행할 수 있다고 할 것입니다. ( 이종건 변호사 tel:213-787-3107)
이종건 변호사
.서울대 경영학과 졸엄(1988)
.사법고시 31회 합격(1989)
.검사 역임, 변호사 경력 19년
.미국 캘리포니아 변호사
Website:http://www.klawusa.com
E-mail:info@klawusa.com
Tel:office 201-572-0562 (NY.NJ)
cell 714-878-6431
트윗하기
Contact Us : 고객문의센터, Tel: 대표 201-674-5611
E-mail: newyorkkorea77@gmail.com, newyorkkorea@naver.com, 빠른카톡상담ID : newyorkkorea
미국최대 대표포털 뉴욕코리아는 미국법률변호사고문 및 미국저작권법의 보호를 받고 있으며, 컨텐츠 및 기사의 무단 전재 및 재배포를 금합니다.
Copyright (c) New York Korea, INC. News Media Group in USA. All Rights Reserved.